최근 아파트 매매로 인해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 받았는데요~ 금융업무나 소득자료가 필요할 때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가 필요할때가 있기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급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눌수 있으며, 방법은 총 4가지로 공단 홈페이지, 정부24, 무인민원발급기, ARS(전화)를 이용해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을수 있습니다.
  • 오프라인 : 무인민원발급기, ARS(전화)
  • 온라인 : PC(공단 홈페이지), 정부24(민원24)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1. 무인민원발급기

컴퓨터와 프린트가 없어도 방문하여 즉시 출력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무인민원발급기가 상당히 편리한데요! 동사무소(주민센터)나 지하철역, 대형마트 등에 설치되어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면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손쉽게 발급받을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무인민원 발급창구

보통 주민센터 내에 위치하고 있는 무인민원발급기의 경우 주말 및 공휴일은 발급이 불가하고, 지역에 따라 연중무휴로 운영되는 무인민원발급기도 있으니 설치장소와 참고내용(운영시간)을 참고해서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2. ARS(전화)

  •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보이는ARS : 1577-1000 (8번)
  • 이용가능 시간 : 09:00~18:00 (주말, 공휴일 휴무)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신청할수 있는 ARS는 1577-1000번을 누르고 8번을 누르면 보이는 ARS 문자가 오는데요! 주의사항은 반드시 전화를 끊지않은 상태에서 문자 메세지의 링크를 눌러야 화면이 전환됩니다.

이런 번거로움이 싫으시다면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에서 T전화 앱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보이는ARS로 화면이 전환되기 때문에 간편하게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서비스를 누릴수 있습니다.

3. PC, 데스크탑, 노트북

PC 또는 노트북이 있어야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주말포함해서 24시간 동안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이 가능하다는 점은 PC만의 장점인것 같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먼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화면 상단의 '로그인' 글자를 눌러 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저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PC에 설치되어 있어서 간편하게 로그인 하였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로그인

로그인한 후에 화면 중앙에 보시면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이라는 아이콘이 있는데 이걸 눌러줍니다.

방문자별 맞춤메뉴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그러면 자격득실확인서 메뉴로 이동해서 본인의 자격득실확인서를 조회할수 있습니다. 입력된 주민등록번호가 맞는지 확인하시고, 조회조건(전체,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가입자전체)를 선택한 후 조회를 누릅니다.

개인정보 입력상태 확인건강보험 조회조건 선택

조회를 누르면 자격득실내역이 나오게 되고, 프린트발급 또는 팩스전송이 가능해집니다.

만약,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PC에 저장하고 싶다면 프린트 발급을 누르면 되는데요! 발급된 자격득실확인서가 비밀번호(생년월일)가 설정된 채로 PC > 다운로드 폴더에 저장됩니다, 저장된 파일을 열어서 프린트 하시면 됩니다.

프린트발급 팩스전송 선택

또한, 팩스로 전송하고 싶다면 팩스전송 버튼을 눌러 수신받을 팩스번호를 2번 작성해주시면 일정시간이 지난후 팩스가 전송됩니다. 팩스 전송결과는 좌측 메뉴의 증명서 팩스발급처리결과 조회를 통해 확인가능합니다.

파일저장 

4. 정부24(민원24)

  • 정부24 홈페이지 : https://www.gov.kr
  • 자주 찾는 서비스 > 2번째 페이지 >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
정부24홈페이지에서도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이 가능한데요! 먼저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2번째 페이지 >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정부24 홈페이지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가 어떤 내용인지, 어떤 분들께 해당되는지, 이용방법은 어떻게 해야되는지 설명이 나오는데 읽어보시고 발급 버튼을 누릅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정부24 회원으로 신청할 것인지, 비회원으로 신청할것인지 팝업창이 나오는데요! 저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PC에 설치되어 있기때문에 공동인증서를 선택해서 로그인 했습니다.

정부24 로그인

로그인 후에는 건강보험자격득실조회 페이지가 나오고 신청인, 조회내용을 확인 후 수령방법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프린터 출력 또는 전자문서지갑 전송을 선택 후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서비스 신청내역

이렇게해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하는 방법과 PDF로 파일을 저장하는 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쉬운방법은 PC(컴퓨터) 또는 ARS(전화)인것 같은데요!

전화는 아무래도 공단 이용시간이 정해져있다보니 이용시간 내에서는 가장 편한 방법인것 같고, 그외에는 PC(컴퓨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