갭투자와 갭투기의 차이점과 의미 뜻

최근 5년간 계속된 공급부족과 역대 통화량 최대 증가폭에 따른 부동산 자산의 상승으로 과거 비트코인처럼 직장인 2~3명만 모였다하면 부동산 이야기가 이어지는데요!

하루가 멀다하고 집값이 뛰다보니 자연스레 부동산 가격에 관심이 갈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집이 있는 분들도 그렇고 무주택자인 분들은 특히 눈에 불을 켜고 지켜보고 있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내집마련 한채는 있어야 할것 같고, 빨리 안사면 집값은 계속 오를것 같다는 생각에 조급해질수밖에 없는 요즘인데 적은 돈으로 집을 마련할수있다는 갭투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갭투자와 갭투기 의미

사실 갭투자와 갭투기는 같은 말입니다. 의미는 갭(Gap) = 차이를 의미하는데요! 매매가와 전세가의 차이를 이용해서 투자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예컨데, 집값이 3억인 아파트가 있습니다. 이 아파트의 전세가 2억 5천만원이라면, 전세를 포함해서 집을 매입할때 드는 비용은 5천만원입니다. 취등록세, 복비 등은 제외하구요~

3억 아파트를 온전히 3억을 내고 구입하는게 아니라 이렇게 전세를 끼고 구입하게 되면 5천만원만 있어도 집을 살수있으니 갭투자가 사회초년생이나 자금을 모으고 있는 신혼부부에게 일단 살고싶은 집을 찜하는 수단으로 최적일수 있는 것입니다.

2. 갭투자와 갭투기의 차이점

갭투자와 갭투기가 같은말이지만, 투자와 투기라는 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결국은 "내가 하면 투자, 네가 하면 투기"라고 받아들이시면 될것 같은데요~

보통의 경우 투자라는 명목하에 소액 또는 여유자금으로 집을 구입하지만, 무주택자들이 봤을때는 실거주 목적으로 구입하는 부동산(아파트)이 아니기때문에 투기로 보일수 밖에 없는것이죠!


갭투자는 과거 부모님 이전 세대부터 계속해서 해온 투자방법이고, 부동산의 경우 물가 상승률에 맞춰 상승하다보니 조금이라도 여유가 있을때 일단 사두는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일부 투기세력들이 적은 돈으로 주택을 매수하면서 시세차익을 노리는 경우가 최근들어 많아지면서 갭투자에 대한 인식이 갭투기로 바뀐 상황입니다.

3. 갭투자의 장점

갭투자는 적은 돈으로 집을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이 최대의 장점입니다. 가장 안전한 자산인 부동산의 경우 대부분 우상향 하기 때문에 집값이 상승할 것에 대비해 소액으로 구입이 가능한 투자방법이죠~

더군다나 최근에는 높은 전세를 이용해서 매매 비용보다 높게 전세입자를 받아 오히려 돈을 받고 전세를 내주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예를들어 집값은 1억인데, 전세를 1억 2천만원으로 내줌으로써 2천만원의 여유자금까지 생기는 웃픈 상황까지 나오는것이죠

심지어 이런 상황 속에서 집값이 2억으로 늘어나게되면, 2천만원 받고 시세차익 1억까지 생기게되는 놀라운 수익률의 투자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다 이런것은 아니기에 리스크는 따를수 밖에 없습니다.

4. 갭투자의 위험 그리고 리스크

갭투자는 적은 금액으로 비싼 아파트를 구입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지만, 반대로 단점이 될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집값이 한없이 오르면 좋겠지만, 내릴경우 난감한 상황이 발생할수 있는데요!

앞선 예로 든 3억아파트의 경우, 집값이 3억이고 전세가 2억 5천일때 집값의 하락으로 3억에서 2억으로 변하게 되면 다음 전세가 돌아왔을때 2억은 쉽게 구할수 있지만 2억 5천만원을 돌려줘야하는 상황에서 5천만원을 추가로 구해야 합니다.

더군다나 2억으로 집값이 내려가게되면 그만큼 수요가 줄었다는 것을 의미하기에 전세입자를 구하지 못한다면 2억 5천만원의 전세입자의 계약이 만료되었을때 난감할 상황이 벌어지게 됩니다.


세상일이라는 것이 항상 내 마음대로 되지않기에 자산 가격의 하락과 전세수요가 줄거나 전세금을 내려 계약해야한다는 부담이 생길수 있습니다. 부동산의 경우 1~2백만원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천만원 이상의 단위로 계약되기 때문에 소액으로 접근했다가 스트레스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엔 갭투자 자금만 있으면 만사OK 라고 쉽게 생각해서 덤벼들면 아주 위험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리스크가 왔을때를 대비해서 자금마련이 항상 되어 있어야 하거나 돈을 메꿀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미리 생각해 두어야 합니다.

5. 성공하는 갭투자란 무엇일까?

갭투자에 성공을 위해서는 먼저 집값이 꾸준히 우상향 하는곳인지, 전세수요가 많은 곳인지? 그리고 전세가와 매매가의 차이가 적고 리스크에 대한 대비는 되어 있는가에 대해서 정확히 판단을 해야합니다.

요즘같이 비싸진 주택가격 앞에서 갭투자는 분명 효율성 높은 투자방식이긴 합니다. 하지만 정부의 대출규제와 더불어 집값 상승이라는 분위기 속에서 이뤄져야한다는 것을 명심하고, 다양한 사례를 보면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내집마련 1채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된것 같습니다. 올해가 가기전에 꼭 내집마련 하시고 가능하다면 2주택자로 나아가서 자산을 불려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