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에서 두다리 쭉 펴고 자보는게 꿈이었는데 작년에 그 꿈을 이뤘습니다. 바로 디딤돌대출을 통해 작지만 소중한 내집을 마련했는데요!

제가 집을 구입하고 나니 주변에서 미혼자도 내집마련디딤돌대출이 가능하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제법 많아서 알려주다보니 글로 남겨둬야겠다 싶어서 여러분들과 공유하겠습니다.

1. 디딤돌대출 미혼자 신청 가능여부

  • 미혼 신청조건 : 만 30세이상 단독세대주
디딤돌대출과 비슷한 보금자리론의 경우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만19세 이상이라면 일정소득과 신용등급에 따라 가능합니다.

하지만, 디딤돌대출의 경우 보금자리론보다 1%정도 저럼한 금리로 생애최초, 신혼부부 등에게 내집마련의 디딤돌을 놓아주는 정책자금이다보니 여러 제한이 있습니다.

특히 나이는 만 30세 이상 이여야 하고, 단독세대주여야 가능합니다. 30세 미만의 경우에는 디딤돌대출 신청이 불가능한데요~ 30세 미만이 디딤돌대출을 받으려면 결혼을 해야합니다 ^^;

디딤돌 대출을 받고자 결혼 하시는 분은...없겠죠? ㅎㅎ 요즘은 결혼 전에 1주택을 만들어서 결혼해서 일시적 2주택으로 자산을 불리시는 부부가 많아지고 있을 정도로 자산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고 합니다.

2. 디딤돌대출 미혼 대출한도

  • 대상주택 : 3억원 이하 주택(아파트, 연립, 다세대, 단독 주택)
  • 면적제한 : 주거전용면적 60㎡이하(24평 이하)
  • 대출한도 : 최대 1억 5천만원
디딤돌대출의 경우 나이제한 외에도 대상주택, 면적, 대출한도 제한이 있습니다. 저금리 대출이기 때문에 은행에서 특별한 이득없이 리스크를 감수하고 대출을 진행하는건데요

물론 심사를 통해 부실 채무자를 걸러내겠지만, 기준금리에 가까운 저금리로 진행되는 대출이기에 한도가 거의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보금자리론 기준 기혼 미혼(단독세대주)
연소득 6,000만원
(신혼, 2자녀 이상 7,000만원)
6,000만원
대상주택 5억원 이하, 85㎡ 이하 3억원 이하, 60㎡ 이하
우대혜택 신혼부부 : 2.7억원 가능
2자녀 이상 : 3.1억원 가능
직계존속(또는 미성년자 형제,자매)를 6개월 이상 부양한 경우 5억원, 전용면적 85㎡, 대출한도 2억원 이용가능

디딤돌대출 기본 한도는 2억 5천만원입니다만, 미혼의 경우 1억 5천만원입니다. 또한 대상주택도 5억원이 아닌 3억원이구요~ 주거면적도 85㎡이하가 아닌 60㎡이하 입니다.

결론적으로 미혼은 3억원 이하의 24평 아파트를 구입할 때 최대 1억 5천만원까지 디딤돌대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여기에 만약 직계존속이나 미성년자 형제, 자매를 6개월이상 부양한 경우 기존의 일반 부부와 동일한 면적과 주택가격에 대해 디딤돌 신청은 가능하나, 한도가 2억 5천만원이 아닌 2억이라는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이렇게해서 디딤돌대출 미혼도 가능하다! 하지만, 대상주택(가격)과 한도, 전용면적 등에서 절반수준으로 밖에 대출을 받지 못한다는 점을 꼭 기억해두시고 내집마련 준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