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시술과정과 치료기간

어느 날 잇몸에 볼록한 형태의 혹이 생기다!

기억도 나지않을 과거에 신경치료했던 어금니 잇몸에 작은 혹이 생겨 치과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신경치료한 덕분에 아픈 증상은 없었지만 혹이 생긴건 불안한 징조였습니다.

역시나 치과의사 선생님께서는 신경치료한 잇몸 끝에 염증이 생기면서 잇몸에 작은 혹이 생긴것 같다고 진단해주셨고, 재신경치료 또는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젊은 나이에 임플란트라니..'

일단 확률적으로 낮지만 재신경치료를 요청드렸고, 일주일에 한번 치과를 방문하면서 기존에 신경치료했던 충전재를 제거하고 소독을 반복한 끝에 재신경치료가 끝났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레 잇몸의 혹은 사라지게 되었고, 그렇게 성공적인 잇몸 치료가 되는가 했더니 금니를 씌우기 직전에 잇몸에 통증이 발생하면서 결국에는 임플란트 시술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저와 같은 상황이라면 누구나 임플란트보다 재신경치료를 선택할 것입니다. 비용 문제도 있고, 아직 임플란트를 하기엔 나이가 어리다는 생각이 드실텐데요!

저도 임플란트를 하기 전에 주위 분들에게 정말 많이 물어봤습니다. 의외로 20대부터 40대까지 임플란트 1개 이상 하신분들이 제법 많았고, 그 분들을 통해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우선 기존의 어금니를 제거하고, 치아가 빠진 잇몸이 아물 때까지 기다렸다가 임플란트를 식립하게 되는데요! 중요한 것은 잇몸을 절개하느냐 안하느냐에 따라 임플란트 회사가 달라집니다.

제 주변에는 잇몸 절개를 하신 분들이 대다수였지만, 잇몸 절개를 하지않고도 임플란트 시술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저는 굳이 통증을 느끼고 싶지않아서 절개없이 시술하는 '디오 임플란트'를 선택했습니다.

디오 임플란트 가격과 선택 이유

  • 임플란트 가격 : 85~100만원 수준(치과마다 상이)
  • 디오임플란트 3D 거치대 : 약 15만원 추가
  • 디오임플란트 커스텀형 기둥 : 약 15만원 추가
  • └ 보철 시 지르코니아 무상제공
요즘 임플란트 가격은 거의 비슷합니다. 85~100만원 정도면 가능한데, 디오 임플란트의 경우에는 3D 디지털 임플란트 기술이 적용되어, 보다 정밀한 식립을 위한 일종의 거치대 제작비용으로 약 15만원 추가비용이 발생합니다.

15만원을 내고 잇몸 절개없이 단시간에 시술할 수 있다는 점이 저에게는 무척 장점으로 다가왔고, 디오임플란트를 결정하게 해준 이유이기도 했습니다.

잇몸 절개없는 디오임플란트

그리고 추가적으로 기본형 임플란트의 경우 기둥이 얉게 느껴져서 튼실한 커스텀형 기둥으로 변경하니 약 15만원 추가금이 발생하였습니다.

기본 100만원에 추가비용 30만원이 된 셈이었는데요! 불행중 다행인 것은 기존에 재신경치료를 하면서 맞췄던 금니를 치과에서 100% 돌려줬습니다. 금니는 공짜로 반납한 셈이었는데요~ 보통 50%정도를 내야한다고 하던데 의사선생님이 잘봐주신것 같네요

아무튼 금니에서 비용을 아끼기도 했고, 커스텀형 기둥으로 선택할 경우 최종 보철 작업 시 지르코니아에 대해 무상으로 제공한다고 하여 고민없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임플란트 치료기간

  • 기존 치아 제거(발치) > 2개월 후 임플란트 시술
  • 3주 후 치아 본뜨기 > 2주 후 임시보철 > 임플란트 완료
먼저 재신경치료에 실패한 어금니를 제거하고 2일 정도는 출혈로 인해 음주, 사우나, 뜨겁고 매운 음식을 최대한 피하면서 생활했습니다.

그리고 치아가 제거된 잇몸에 살이 차오를 때까지 기다리는데요! 젊을수록 살이 차오르는 속도가 빠르다고 합니다. 보통은 2개월정도 지나면 수술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임플란트 시술과정

어금니를 제거한지 2개월이 지난 후 치과에 방문하여 임플란트 시술을 하게 됩니다. 대략 시술시간은 총 30분정도 걸리는데요! 물어보니 잇몸 절개를 하게되면 1시간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 해당 치아부분 마취 및 소독(가글) : 약 15~20분 소요
  • 임플란트 식립 시술 : 약 10~15분 소요
임플란트 시술과정은 마취 후 입안 세균 소독을 위한 가글을 하는데 대략 15~20분정도 있으면 어금니 쪽이 얼얼해 지면서 마취기운이 전해집니다.

그리고 치과 내 수술실로 이동하여 임플란트 식립이 진행되는데, 약 10분정도면 임플란트 식립이 완료됩니다. 마취시간이 오히려 더 걸려서 당황스러웠는데요 ㅎㅎ

제 경험상 솔직히 수술보다 마취가 더 아팠습니다. 왜냐하면 마취를 어금니 주위에 7~8방 찌르는데요.. 따끔하기도 하고, 많이 찌르다보니 아프긴했습니다. 하지만, 시술할 때 아프지말라고 하는거라서 어쩔수 없는 부분인것 같기도 합니다.

이렇게 약 30분만에 임플란트 시술이 끝나고나면 갑자기 어금니에 시린 통증이 확 올라오는데요.. 아무래도 뼈에 임플란트를 박는 거라 안아플순 없는것 같습니다.

마취가 풀리기전에 타이레놀을 먹으면 약 30분정도 쯤부터는 통증없이 지낼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방문하여 소독 겸 상태를 확인한 후에 3주 후에 치아 본뜨기 작업을 합니다.

치아 본뜨기 작업 이후 2주 후에 임플란트 기둥에 임시로 치아를 올린 상태로 약 1주일정도 생활하다가 불편함이 없게되면 최종적으로 치아 보철을 완료하게 됩니다.

임플란트 이후에 치아를 살펴보면 중앙에 파란 점이 보이는데 이 부분이 이빨과 기둥을 이어주는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쉽게말해 너트와 볼트가 있는 부분?

디오임플란트 정품인증

임플란트는 보통 한번하면 10년이상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내구성이 좋기 때문에 오래 사용하는데요~ 그래도 AS에 대한 불안감이 있을수 있습니다. 보통 임플란트의 경우 인증서를 발급해서 전국 어디에서나 AS받을 수 있게 보장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팁으로 껌이나 오징어 등 끈적한 음식을 씹게되면 종종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는데요~ 이럴 경우 당황하지말고 치과에 방문하면 파란색 부분을 다시 메워준다고 합니다.

굳이 디오 임플란트가 아니더라도, 오스템이나 네오 등 다양한 임플란트 제품들이 많으니 잘 골라보시고 가장 내 몸에 맞는 제품으로 선택해서 오랫동안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이전

bottom a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