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연결 안될 때 조치방법

노트북과 갤럭시 버즈를 연결해서 음악을 들으려고 블루투스 아이콘을 찾았는데 안보이길래 시작메뉴에서 블루투스로 검색해도 메뉴가 나오지 않아서 여기저기 찾다보니 겨우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에서 어디서 블루투스를 연결하는지, 연결이 안될 때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블루투스 연결 메뉴 위치

Mac OS의 경우 오른쪽 상단에 블루투스, 와이파이 버튼을 스마트폰처럼 고정시켜 둘 수 있는데요! 윈도우 운영체제의 경우 오른쪽 아래 시계 옆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블루투스가 꺼져있으면 아이콘이 사라지기도 하고, 처음부터 블루투스 아이콘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윈도우 시작메뉴에서 블루투스를 검색해도 나오지 않는데요!

윈도우 로고 옆 돋보기 클릭 > (영어로) Bluetooth 입력

윈도우 검색 메뉴

먼저 윈도우 로고 아이콘 옆에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한 후 '검색하려면 여기에 입력하세요'란에 Bluetooth라고 입력 합니다. 보통은 Blue(블루)까지만 입력해도 관련 메뉴가 검색됩니다.

bluetooth 검색

가장 정확에 나오는 메뉴 보다는 바로 아래에 있는 설정 메뉴에서 Bluetooth 및 기타 디바이스 설정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블루투스 연결을 할 수 있는데요!

1) Bluetooth 장치가 끔(OFF)인 경우

장치가 꺼져있는 경우에는 당연히 블루투스 연결이 될 수가 없습니다. 블루투스는 장비 간에 서로 신호를 주고 받으면서 이어폰, 키보드 등을 무선으로 컴퓨터와 연결시켜주는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블루투스 장치 끔

따라서 현재 끔(OFF) 상태라면 클릭하여 켬(ON) 상태로 변경시켜줍니다. 블루투스 장치도 작동하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약 5초정도 대기하고 난 후에 장비와 연결시켜주도록 합니다.

2) Bluetooth 장치가 켬(ON)인 경우

장비가 켜진 후에 현재 연결하고자 하는 블루투스 장비가 목록에 나오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키보드는 입력, 이어폰은 오디오, 공기청정기 등의 장비들은 기타 디바이스에 검색되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장치가 안 보일 경우에는 장치 추가 버튼을 눌러서 해당 장비와 컴퓨터(노트북)을 페어링 해야 합니다. 블루투스가 꺼져있고, 장비가 추가되지 않으면 블루투스가 작동되지 않습니다.

디바이스 추가

장비 페어링 방법은 보통 3초~5초 정도 누르고 있으면 해당 장비에서 삑- 이라는 소리와 함께 불빛이 반짝이게 되는데 이때 컴퓨터 화면을 보면서 장비 연결이 되고 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장비가 연결되었다면 장비 아래에 페어링됨 이라는 텍스트가 입력되고, 연결이 된 후에는 연결됨으로 바뀌게 됩니다. 연결됨 이라는 글자가 나올 때 비로소 장비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2. 블루투스를 켜도 연결이 안되는 경우

만약 컴퓨터 내 블루투스 기능을 켬(ON)한 후 페어링까지 완료했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장비와 블루투스 연결이 안될 경우에는 컴퓨터 내 블루투스 장비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장시간 컴퓨터를 켜 둔 경우

이 경우에는 일단 컴퓨터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재부팅을 합니다. 장시간 컴퓨터가 켜져있던 경우 블루투스를 연결하게 되면 과부하로 인해 종종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스마트폰 기기변경한 경우

또한, 기존에 연결했다가 재연결하는 경우 블루투스 연결이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을 변경한 경우 기존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기록 까지도 연결되는데 스마트폰 기기가 변경되었기 때문에 처음부터 페어링 작업을 해줘야 연결이 가능합니다.

3. 블루투스가 안보이는 경우

대부분 1번과 2번의 경우 문제가 발생하고 해결이 가능하지만, 아예 블루투스 아이콘이 안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컴퓨터 또는 노트북에 블루투스가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신의 컴퓨터에는 블루투스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지만, 좀 오래된 컴퓨터의 경우 블루투스 기능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선 기능은 사용하는 사람만 쓰다보니 평소에 잘 쓰지않다보면 잊어버리게 됩니다.

윈도우 로고 옆 돋보기 클릭 > 장치 관리자(띄워쓰기 주의) 입력 후 엔터

장치관리자 검색

정상적으로 블루투스 장치가 있는 경우 장치 관리자 메뉴에 들어가면 제일 상단에 Bluetooth라는 텍스트와 아이콘이 나옵니다. 더블클릭하게 되면 연결(페어링)된 장비들이 나오는데요!

장치관리자

만약 블루투스(Bluetooth) 아이콘이 없거나 느낌표가 표시된 블루투스가 있다면 드라이버를 삭제 후 재 설치해야합니다. 아예 없는 경우에는 컴퓨터가 블루투스를 지원하는지 한번더 확인해야 합니다.


장비가 없는 경우에는 블루투스 드라이버를 설치한다고 기능이 생겨나지 않기 때문인데요! 느낌표의 경우에는 재 설치가 해결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