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군인 전직지원금 신청방법 및 사용처

화려했던 군 생활을 뒤로하고 전역 후 현실적으로 다가오는 것이 바로 돈 문제입니다. 6개월 동안 50~70만원까지 지원되는 제대군인 전직지원금 신청방법, 기간, 내용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제대군인

1. 제대군인 전직지원금이란?

실업상태의 제대군인의 생활 안정 및 취/창업 촉진을 위한 지원금

군인연금 대상이 아닌 중기, 장기복무자(5년 이상~19년 6개월 미만)의 경우 전역과 동시에 실업자가 되는데요~ 거액의(?) 퇴직금을 받아 기분이 좋다가도 앞으로 걸어가야할 취업, 창업의 길을 생각하면 막막합니다.

국가를 위해 헌신한 분들의 취업 및 창업 준비과정에 있어서 생활 안정을 도모하고, 취업 및 창업활동을 지원하는 지원금이 바로 제대군인 전직지원금입니다.

2. 제대군인 전직지원금 지원내용

장기복무자 중기복무자
지원금 월 70만원 X 6개월 월 50만원 X 6개월

매월 장기복무자(70만원), 중기복무자(50만원) 씩 6개월 간 지급하는 제대군인 전직지원금은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할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단, 본인의 질병 또는 부상, 임신, 출산 및 천재지변의 경우에는 예외로 인정됩니다. 또한,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전직지원금을 지급받았거나 지급받으려한 경우에는 지급 중단됩니다.

그리고 지급 기간(6개월)이내 취업 또는 창업에 성공했을 시에도 남은 기간의 50%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3개월 차에 취업을 했다면, 남은 3개월 X 50%를 일시금으로 받게 됩니다.

일시금 지급 신청서류 : 취업, 창업 입증서류


3. 제대군인 전직지원금 신청대상

중기복무 또는 장기복무 선발 후 전역하게 된 분들을 위한 지원금인만큼 신청대상은 실업상태의 군인연금 비대상인 중기, 장기복무 제대군인이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단, 적극적 구직활동을 하는 제대군인에 한해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직활동 증명서류를 제출해야 됩니다. 증명서류는 매월 지원금을 받기 때문에 증명서류 또한 매월 제출해야 합니다.

4. 제대군인 전직지원금 신청기간

제대군인 전직지원금은 전역 후 6개월 이내 신청이 가능합니다. 

6개월 후 지급신청할 경우 신청이 불가능하며, 군인연금법에 따른 퇴역연금, 퇴역연금일시금 등을 받았거나 받고 있을 경우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5. 제대군인 전직지원금 신청방법

구비서류 : 지급신청서, 개인정보이용 사전동의서, 예금통장(사본)

제대군인 전직지원금 신청방법은 지방보훈청 또는 보훈처/제대군인지원센터에 직접 방문하거나 온라인, 우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제대군인이 신청할 경우 지급대상 여부를 확인하여 지급(부지급) 결정 결과를 신청인에게 통지하게 됩니다. 이후 제대군인은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증명할 서류를 제출하면 매월 계좌로 지원금이 지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