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이메일에도 중요한 파일이 없어서 불현듯 카카오톡으로 주고받았던 기억이 살아나면서 천신만고 끝에 파일을 찾았지만, 기쁨도 잠시 원본 파일이 만료되어 파일을 불러 올 수 없다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이대로 포기해야만 할까요?

원본 파일이 만료되어 파일을 불러올 수 없습니다

카카오톡 만료된 원본파일 해결 방법

저장기간 만료된 파일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최대한 돈이 들지않는 선에서 복구 프로그램을 통해 해결하고, 앞으로 이런 일이 다시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1. 카카오톡 복구 프로그램을 통한 해결
  2. 톡서랍 플러스 가입으로 사전 예방
  3. 사설 업체를 통한 만료파일 복구
업무 상 중요한 파일을 백업해두지 않은 저를 탓할수 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카카오톡 상에서 확인되는 자료를 다운로드 받지 못한다는 상황 자체가 더욱 안타까워 한동안 모니터를 지켜볼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넋 놓고 기다리기에는 시간이 아까운 상황! 저는 구글링을 통해서 카카오톡 저장 기간이 만료된 이미지를 복구하는 파일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만료 파일에 대한 고객센터 답변

저장 기간 만료된 파일에 대해 안타까운 이유는 카카오톡에서 제공하는 저장 기간이 짧고, 정확히 언제인지 알수 없기 때문입니다. 카카오톡 고객센터의 답변은 이렇습니다.

카카오톡으로 전송되는 멀티미디어 파일은 서버에 일시적으로 저장되며, 메시지 수신 후 일정기간이 지나면 다운로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임시 저장 기간은 시스템의 부하와 성능을 고려하여 수시로 변경되기 때문에 정확한 안내가 어렵습니다.

카카오톡 고객센터 공식 답변을 살펴보면 저장 기간은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가급적 메시지 수신 후 바로 저장하여 안전하게 보관해달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서비스 제공 목적이 완료된 이후 삭제 처리하고 있으며 별도의 보관 정책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하기에 만료기간이 초과한 파일에 대해 요구할 권한은 없는 것 같습니다.

1. 카카오톡 복구 프로그램

결국 별도의 카카오톡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복구하는 방법 밖에는 없는 것 같은데요! 카카오톡 어플 상에서 다운로드가 되지않으면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복구 프로그램은 스마트폰 내에 남아있는 캐시(조각)를 모아 파일을 복구시켜 줍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받고, 카카오톡 폴더를 컴퓨터로 옮긴 후 실행하면 복구가 진행됩니다.


카카오톡 파일 복구 프로그램은 깃허브(GitHub)를 통해 공유되는데, 깃허브란 일반인부터 전문 프로그래머까지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2. 톡서랍 플러스 가입

카카오톡 복구 프로그램을 통해 복구를 진행했다면,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카카오톡에서 제안하는 톡서랍 플러스를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카오톡 입장에서도 저장 기간에 상관없이 파일을 무제한으로 저장하고 있다면 서버 운영비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유료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이를 해결해나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톡서랍 플러스 가입 첫 달은 무료이며, 저장공간 100GB는 한달 990원로 지금 가입하면 평생 이 가격으로 카카오톡 톡서랍 플러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올라도 내가 내는 월요금은 그대로란 이야기죠!


3. 사설 업체를 통한 만료파일 복구

마지막 방법은 사설 업체를 통한 최후의 복구 방법입니다. 파일 복구전문가가 디지털 포렌식 방법을 통해 스마트폰에 남아있었던 기록을 찾아가면서 파일을 복구하게 됩니다.

사설 업체를 이용할 경우 복구를 원하는 만료된 파일 뿐만아니라 과거에 주고받은 파일들을 다시 살릴수 있어서 좋기도 하지만, 민감한 개인정보가 있을 경우 타인이 볼 수도 있다는 점은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비싼 댓가를 치루면서 만료된 원본파일을 복구해야되니 정말 중요한 파일이 아니라면 복구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포기하는 것이 오히려 전화위복(?)이 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설 업체를 통한 만료파일 복구 시 최소 10만원부터 50만원, 100만원까지 부르는 게 값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최악의 상황은 사설 업체에서도 복구를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의 저장 공간도 계속해서 사용되고, 새로운 파일들로 저장되면서 과거에 잠시 거쳐간 파일을 복구해내기란 쉬운 방법이 아니기 때문인데요! 정말 최후의 수단이라는 것을 인지하시고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