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군인지원센터(Vnet) 및 관할 보훈청 등록방법

제대군인지원센터(Vnet) 및 관할 보훈청 등록방법

장교, 준사관 또는 부사관으로 군 복무를 마치고 전역한 사람만 등록이 가능한 제대군인지원센터는 전역 군인들을 위해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과 지원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대군인지원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는 제대군인지원센터에 등록되어 있어야 하는데 어떤 방법으로 등록가능한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제대군인지원 신청대상

국가보훈처 제대군인지원센터에 의하면 제대군인지원 신청대상은 5년 이상 현역으로 복무하고, 장교, 준사관 또는 부사관으로 전역한 사람에 한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5년 이상 현역으로 복무한 군 간부의 경우 대부분 장기복무자들이지만, 육군3사관학교나 국군간호사관학교 그리고 군장학생 출신의 경우 5년 이상 의무복무 기간이 적용되어 장기복무자가 아니지만 제대군인지원 신청이 가능합니다.

장교, 준사관, 부사관 육군3사관학교, 국군간호사관 군장학생
장기복무 6년 7년

군 가산복무 지원금 지급 대상자(장교)의 경우 의무복무기간이 7년으로 전역할 경우 30대 초반에 사회에 나오다보니 전역 후 취업에 대한 지원이 매우 필요하다고 합니다(학군+군장학생은 6년 4개월)

장기복무자 조기전역 가능 시기

조기 전역은 신청을 한다고해서 무조건 되는 것은 아니고, 우연찮게 전역 간부와 일을 하게 되어 듣게 되었는데 해당 병과의 인력 풀(Pool)을 고려하여 가능할수도 불가능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신분별 장기복무 장교 부사관
의무복무 기간 10년 7년
조기전역 가능시기 임용 5년 차 임용 7년 차

장교의 경우 의무복무기간은 10년이지만, 빨리 전역을 하고 싶다면 장교로 임용된 날로부터 5년이 되는 해에 한 차례에 한해 전역을 지원할 수 있게 됩니다.

부사관의 경우 의무복무기간은 7년이지만, 전역을 하고싶다면 임용된 날로부터 7년이 되는 해에 한 차례 전역을 지원할 수 있게 됩니다.
국가보훈처 로고

2. 제대군인지원 신청방법

제대군인지원 신청대상이 신분별로 다양하다보니 서론이 길어졌는데요! 제대군인지원 신청은 온라인 신청을 포함한 방문 또는 우편 신청이 가능합니다.

구비서류 6개를 준비해서 주소지 관할 보훈(지)청에 접수하면, 신청대상 여부를 확인해서 최종 결정하며 처리기간은 약 2~3주 정도 소요됩니다.


제대군인지원 신청이 최종 결정되면 중기복무자의 경우 중기복무제대군인증을 교부받고, 장기복무자의 경우 장기복무제대군인증을 교부받아 제대군인 등록이 최종 완료된 것을 확인하게 됩니다.

3. 제대군인지원 구비서류

구 분 필요 서류
기본 구비서류 제대군인지원 신청서, 병적증명서, 사진(3X4cm) 1매
생활수준 조사 필요 시 개인 정보 이용 및 제공 사전 동의서
자녀 교육 지원 신청 시 가족관계 증명서, 소득 신고서 및 금융 정보제공 동의서

일반 제대군인지원 신청자의 경우 기본 구비서류 3종만 준비해서 제출하면 되고, 생활수준 조사 필요 시와 자녀 교육 지원 신청 시에는 필요한 서류를 추가로 준비하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 시 사진(3X4cm) 1매만 준비하면 됩니다. 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를 통해 병적증명서가 자동으로 제출되고, 온라인 신청으로 제대군인 신청서를 대신하게 됩니다.

하지만, 전역 후 2개월 이내인 경우에는 온라인 신청을 해도 관할보훈지청 보상과 담당자에게 우편으로 병적증명서 또는 전역증을 제출해야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이전

bottom a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