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희망홀씨2 대출 승인조건과 단점

햇살론과 함께 대표적인 정부지원 대출로 알려진 새희망홀씨2는 1금융권 상품으로 이자율이 낮고 신용점수에 긍정적인 장점이 있는데요! 

새희망홀씨2 대출 승인조건과 단점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새희망홀씨2 대출 기준

(1) 연소득 3,500만원 이하(세전)
(2)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점수 하위 20%


CB점수 하위 20% = NICE(744점), KCB(700점) 이하를 의미

새희망홀씨 대출 기준에는 연소득과 개인신용점수(CB점수)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먼저 연소득을 살펴보면 세전 3,500만원 이하 또는 4,500만원 이하면서 CB점수가 하위 20%여야 합니다.

하위 20%라 함은 NICE 기준 744점, KCB 기준 700점 이하인 분들을 의미하는데요! 둘 중에서 높은 점수가 들어가는게 아니라 낮은 점수가 들어가기 때문에 수시로 신용점수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2. 새희망홀씨2 대출 승인조건

(1) 보유한 2금융권 대출의 수
(2) 접수일 기준 90일 이내 신규로 받은 대출의 유무
(3) 최근 1년 간의 연체 이력

새희망홀씨2 대출 조건

새희망홀씨2 대출 기준에 부합하더라도 승인조건에 미달된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대출 승인받은 분들을 비교해보니 승인조건에는 크게 3가지로 간추려졌습니다.

첫번째 보유한 2금융권 대출의 갯수입니다. 보통 1금융권으로 진입하기 위해 새희망홀씨2 대출을 신청하는데요! 이때 가지고 있는 2금융권 대출이 3개 이하라면 승인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두번째 접수일 기준 90일 이내 신규로 받은 대출의 유무입니다. 최근 3개월 이내 대출을 받았음에도 새희망홀씨2 대출을 신청하는 것은 현금흐름이 악화되었음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세번째 연체 이력인데요! 1년 간의 채무 상환에 있어서 연체가 있는지 매우 중요하게 확인합니다. 

불행 중 다행스러운 점은 위 3가지 승인조건에 부합되지 않더라도 다른 조건을 충족해서 승인받은 분들이 더러 계시긴합니다만.. 그런 분들은 드물기 때문에 우선 3가지 기준에 포커스를 맞춰야 되겠습니다.

3. 새희망홀씨2 대출 단점

(1) 연소득 대비 보유한 대출이 많은 경우 거절당할 수 있음
(2) 은행의 심사기준에 따라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음


아무리 정부지원 대출이라 할지라도 단점은 존재합니다. 1금융권은 상환 가능성을 우선순위로 확인하는데 
이때 연소득 대비 보유한 대출 금액이 얼마나 많은지 확인합니다.

보통은 허용부채비율을 100~130%까지 감안하고, 연봉의 100%를 초과한 상황에서 추가한도 발생이 가능은 하나 평균 한도 자체가 작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연봉이 적은 상태에서 많은 대출을 일으켰다면 상환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하고 은행 내부심사에서 거절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새희망홀씨2 대출 장점

(1) 보유한 대출이 적은 경우 부채를 통합(대환)하기에 좋음
(2) 본인의 연소득 또는 최대한도 3,500만원 중 낮은 것이 최종 한도로 결정됨
(3) 학자금, 햇살론15, 보증서에 근거한 모든 여신은 채무비율에서 차감하지 않음


하지만 이러한 단점 뒤에 1금융권의 낮은 이자와 정부지원 대출로 DSR 적용이 안된다는 점은 분명 새희망홀씨2 대출의 장점일 수 있습니다.

특히 1금융권에서 진행되어 향후 신용점수(CB) 회복에 매우 긍정적인 요소로 판단되며, 은행별 대환기능을 갖추고 있고 장기원리금균등방식 또는 만기상환 방식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최대 한도가 3,500만원으로 최근 증액되어, 본인의 연소득과 비교했을 때 낮은 금액을 최대 한도로 결정하여 대출이 진행가능하다는 점에서 새희망홀씨2를 진행해야만 하는 이유가 될것 같습니다.

5. 새희망홀씨2 신청방법과 팁

새희망홀씨2는 은행마다 심사규정이 다르고, 평균한도와 허용부채비율이 다릅니다. 특히 평균한도의 경우 최대 1,500만원~2,000만원 등 500만원 이상 차이가 나기 때문에 비교가 중요합니다.

영업점 방문없는 대출한도 조회가 가능한 어플로 최대한도 비교가 핵심!

요즘은 직접 영업점 방문없이도 인터넷을 통해 손쉽게 대출한도 조회가 가능한데요! 어플로도 쉽게 한도조회가 가능하니 새희망홀씨2 대출을 앞두고 있다면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새희망홀씨2 대출 승인조건과 단점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1금융권의 정부지원 대출이라는 매력을 가지고 있지만 좋은 결과를 얻지못하는 것에는 빨리 갈아타고 싶은 욕심이 많기 때문입니다.

현재 상태에서 지원하면 부결될 것이 뻔하지만, 못먹어도 Go 라는 생각에 일단 신청부터 하고 보는 급하신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그러기에 앞서서 나의 부채의 질(Quality)과 양은 얼마인지, 개인신용점수(CB)는 몇점인지 다시한번 천천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