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메일 발송취소 방법(Feat.버튼이 없어요 해결)

수신자를 잘못 입력했거나, 첨부파일을 다른 것으로 넣었을 경우 다음메일 발송취소를 통해 해결해야하는데요! 어떻게해야 발송취소를 할 수 있는지, 발송취소가 없는 경우 어떻게 해결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다음메일 발송취소 불가능한 경우

받는 사람의 메일주소가 다음이 아닌경우
받는 사람이 텍스트모드로 발송한 메일을 읽은 경우
받는 사람이 메일을 읽지 않은채 삭제한 경우
받는 사람이 메일을 읽지 않은 채 읽음으로 전화한 경우
받는 사람이 메일을 읽지 읽지 않은 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한 경우

다음메일 발송취소 가능한 경우

받는 사람의 메일주소와 내 메일 주소가 다음인 경우
받는 사는 사람이 메일을 읽지 않은 경우

다음메일은 발송취소가 가능한 경우와 불가능한 경우로 구분할 수 있는데 고객센터에서 정리한 내용이니 공식 답변으로 보시면 됩니다.

다음메일을 취소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메일 주소(@daum.net 또는 @hanmail.net)과 내 메일주소가 동일해야 합니다. 같은 서버를 사용해야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상대방이 메일을 읽지않은 상태여야 발송취소 가능합니다. 읽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보낸 편지함 옆에 수신확인 메뉴를 통해 발송한 메일의 수신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두가지 조건을 충족했다면 발송취소 버튼을 클릭하여 발송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취소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기 때문에 다음메일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하단글을 참고하시면 충분히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와 노트북에서 발송취소

1. 다음메일 접속 후 로그인
2. 다음메일 왼쪽 메뉴의 보낸 편지함 옆 [수신확인] 클릭
3. 상대방이 수신하지 않았다면 [발송취소] 버튼 클릭
4. 보낸 편지함에서 취소 상태 확인


다음메일 발송취소


아주 가끔 다음메일 서버의 불안정으로 자동취소되는 경우가 있지만, 이런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수동으로 발송취소를 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2가지 조건이 충족되는지 제일 먼저 확인합니다. 메일주소는 일치하는지, 수신자가 내가 보낸 메일을 읽지않았는지 확인 후 발송취소 버튼을 클릭하여 취소합니다.

발송취소 버튼을 클릭하시면 붉은색 발송취소로 바뀌게 됩니다. 그럼 정상적으로 삭제가 완료가 된 상태이고, 취소된 상황은 나만 알수 있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음메일 발송취소 없어요

가끔씩 읽지않음으로 표시되어있지만 "선택하신 메일은 발송취소를 할 수 없습니다" 라는 알림이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새로고침(F5)버튼을 누르면 다시 읽음으로 처리될 수 있습니다. 
 
전송 상태에는 읽음/읽지않음/발송취소 이렇게 3가지가 있으며 가끔 읽지 않음 상태인데도 발송취소 버튼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네이버, 구글 등 다른 업체의 메일로 발송했기 때문입니다.

만약 네이버 메일로 전송했다면, 네이버 서버로 접속해서 메일을 삭제시켜야 하는데 다음에서 네이버 서버로 접근하는 권한도 없을 뿐더러 타업체의 서버에 있는 자료를 삭제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발송취소가 없는 경우에는 무조건 메일을 보낸 상대방에게 연락을 하여 재발송할테니 삭제해달라고 요청하고 즉시 내용을 수정하여 재발송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발송취소

스마트폰과 태블릿도 PC와 크게 방법이 다르진 않습니다. 발송취소 과정은 동일하지만 메뉴의 위치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주의해서 발송취소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먼저 다음 앱을 실행하신 후 오른쪽 위에 있는 줄 3개(더보기) 버튼을 클릭하고, 로그인 후 아래 4단계를 따라하시면 발송취소가 가능합니다.

1. 받은 편지함으로 이동 후 [수신확인] 클릭
2. 취소하고자 하는 메일의 수신상태 확인
3. 취소하고자하는 메일의 박스에 체크
4. 완전 삭제와 발송취소 중 발송취소 터치

발송취소 버튼을 클릭하시면 "발송을 취소 하시겠습니까" 알림이 뜹니다. 발송취소를 클릭하시면 취소가 완료됩니다. 보낸메일함의 수신확인에서 발송취소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음메일 발송취소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메일에서 네이버, 구글 등으로 보낸 메일을 취소할 수 있으면 참 좋을텐데요!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따라서 메일을 보내기 전에 한번더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고, 만약 실수를 했더라도 상대방에게 양해를 구하고 즉시 재발송하는 모습으로 만회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