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생계비 신청방법 통해서 취약계층 분들의 생활안정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는데요!
3월 22일부터 사전 신청이 가능한데 실제 대출 진행은 3월 27일부터 신청 순서대로 대출이 진행됩니다.
아래에서 긴급생계비(소액생계비)의 지원자격 신청 대출 한도 지급일 금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 긴급생계비 신청방법 지원자격 총정리

긴급생계비 신청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온라인 예약과 전화 상담후 예약 방법인데요!
온라인 예약은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신청 가능하고, 전화는 ☎️1397번으로 가능합니다.


자세한 신청방법 및 과정은 본문에 상세히 작성되어 있으니 참고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 2023 긴급생계비(소액생계비) 대출 한도

작년에 진행한 긴급생계지원금의 경우 코로나로 인해 갑작스럽게 수익이 감소했거나 생계가 위협되는 분들에게 정부가 가구원 수에 따라 계좌로 현금지급을 했습니다.

올해 진행하는 긴급생계비는 대출 상품으로 연체 이력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신청 당일 빌려주는 것이 특징인데요! 대출 한도는 100만원이다보니 소액생계비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2. 긴급생계비 지원자격

신용평점 하위 20% 이하이면서 연 소득 3,500만원 이하
  • 대출 가능 : 연체 이력과 소득증빙이 어려워도 가능
  • 대출 불가 : 조세 체납, 대출, 보험사기, 위변조 등과 연루된 경우

긴급생계비 지원자격은 신용평점 하위 20% 이하이면서 연 소득 3,500만원 이하인 분들이 지원가능한데요! 취약계층의 불법 사금융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지원자격을 결정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연체 이력이 있거나 소득 증빙 확인이 안되는 경우에도 대출이 가능한데요! 조세 체납과 대출, 보험사기, 위변조 등과 연루된 경우만 아니라면 대출이 가능한 긴급생계비 대출입니다.

3. 긴급생계비 신청방법

긴급생계비(소액생계비) 신청방법은 앞서 말씀드린대로 온라인과 전화상담 예약으로 구분됩니다.
온라인 예약이나 전화 상담 예약이나 기본 대출대상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하기 때문에 사실상 신청 수단만 다를 뿐이지 확인사항은 동일합니다.

가. 온라인 긴급생계비(소액생계비) 예약

온라인을 통해 긴급생계비를 신청하는 경우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https://sloan.kinfa.or.kr) 긴급생계비 온라인 예약페이지에서 예약을 합니다.


그리고 기본 대출대상 여부를 확인하는데 신용평점과 소득을 대략적으로 확인하는데 타 정책서민 금융상품이 가능한지도 병행해서 확인하게 됩니다(연체 이력과 소득증빙이 어려워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을 통해서 대출신청은 물론 종합적인 상담도 함께 진행합니다. 채무조정 연계, 복지/취업 지원, 신용/부채 관리 등의 상담 이후 대출 약정을 체결하고 당일 100만원이 지급됩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할 때는 신분증과 본인명의 예금통장(또는 사본)을 반드시 지참해야 해당 계좌로 대출금이 지급되니 꼭 휴대하시기 바랍니다.

나. 전화 상담 후 긴급생계비 예약

온라인이 불편하게 느껴진다면 전화로 상담 후 예약이 가능한데요! 전화 상담 예약을 위한 번호는 서민금융콜센터 (국번없이)☎️1397번으로 전화를 하면 됩니다.

3월 22일 오전 9시부터 오픈되기 때문에 아마도 전화보다는 온라인 신청을 적극 추천드리는데요! 만약 전화상담 연결이 되었다면 온라인과 동일한 과정을 통해 대출이 진행됩니다.

온라인이든 전화 상담이든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직접 방문해서 대출약정을 체결하고 당일 대출을 실행하는 과정을 동일하니 편한 신청수단(온라인, 전화)을 선택해서 상담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4. 긴급생계비 우대 금리

2023 긴급생계비 금리는 연 15.9%로 법정 최고금리라는 걱정도 있지만, 2금융권 및 대부업의 평균금리가 15% 내외인 것을 감안한다면 긴급생계비는 1금융권 대출이기 때문에 크게 나쁘진 않습니다.

1금융권인 장점에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 포털을 통한 금융교육 이수한 경우 금리가 0.5% 우대되고, 6개월 마다 성실히 납부한 경우 두차례(6개월, 12개월)에 걸쳐 3.0% 포인트가 우대됩니다.

교육구분주제과정시간
금리인하 과목신용관리[아달금]금융생활 밑거름, '신용관리'의 중요성5분
채무관리[청춘시대]새롭게 시작하는 부채관리8분
불법사금융예방[댈님]불법사금융 모르고 쓰면 큰일납니다.5분

위 3과목 중에서 1과목만 수강하면 0.5% 우대금리가 적용되니 반드시 신청해서 들으시기 바랍니다. 5분 밖에 안걸리는 동영상 강의로 아래만큼 이자부담을 덜어낼 수 있습니다.

월 이자최초 이자부담6개월 후12개월 후
50만원 대출 시6,416원5,166원3,917원
100만원 대출 시12,833원10,333원7,833원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 이수한 경우 이자부담이 점점 내려가는 것을 위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년만 지나면 절반에 가깝게 이자부담이 줄어드니 꼭 이수하시기 바랍니다.

대출한도는 100만원으로 최초에는 50만원부터 대출이 진행되고, 이자를 6개월 이상 성실 납부한 때에 추가로 50만원을 더해 대출이 진행됩니다.

병원비 등 사용처가 증빙될 경우에는 최초부터 1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1회만 가능하니 신중하게 진행하시고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으니 사정이 나아지면 원금을 상환하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 긴급생계비 신청방법, 지원자격, 대출한도, 지급일, 금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