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거분들은 상관없지만, 티스토리나 블로그스팟 사용자들의 경우에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이 필수인데요!

모든게 자동인 네이버를 벗어나 모든게 수동인 블로그로 도전하면서 큰 꿈을 키운 것도 잠시 rss 등록이 안되어 당황하게 됩니다.

등록한 사이트의 주소와 RSS 본문의 link주소가 다릅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rss를 등록하면서 쌓은 경험들을 여러분들과 해결법을 나눠보겠습니다.

1. https, http인지 확인하기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웹사이트를 등록할때 입력창에 도메인 주소(abc.com)만 입력하게 되면 자동으로 http만 입력됩니다.

서치어드바이저에는 http로 등록되어있는데 rss는 https로 등록하려고 하면 충돌이 일어나면서 rss가 등록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럴 경우에는 기존 웹사이트을 삭제하고 https://주소로 다시 등록해야 합니다.

2. www를 붙여보기

https://로 수정해서 등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https://abc.com/rss로 등록을 시도하지만 안될 경우에는 www를 앞에 붙여서 재시도 해봅니다. 

https://www.abc.com/rss로 붙여서 진행하시면 정상적으로 등록될겁니다.

3. 티스토리와 블로그스팟 rss 주소

  • 티스토리 : @.tistory.com/rss
  • 블로그스팟 : @.blogspot.com/feeds/posts/default?alt=rss
티스토리와 블로그스팟의 rss는 다릅니다. 보통 티스토리를 많이 사용하시는데 티스토리 주소 뒤에 /rss만 붙여주면 됩니다.

반면 블로그스팟의 경우에는 주소 뒤에 /feeds/posts/default?alt=rss를 붙여줘야 합니다.

4. 개인도메인을 씌운 상태라면?

  • 티스토리 : abc.com/rss
  • 블로그스팟 : abc.com/feeds/posts/default?alt=rss
만약 티스토리나 블로그스팟의 원주소를 사용하지않고 개인도메인을 구입한 상태라면 주소 뒤에 똑같이 넣어주면 됩니다.

티스토리는 /rss를 붙이고, 블로그 스팟은 /feeds/posts/default?alt=rss를 붙여주기만 하면 됩니다.

주의사항은 앞서 살펴본대로 등록이 안될 경우에 https:// 또는 www를 붙여 등록해주면 정상적으로 등록됩니다.

5. 도대체 RSS가 무엇?

RSS는 Really Simple Syndication 약어로 말그대로 정말 간단한 신디케이션을 의미합니다.

인터넷에서 뉴스를 배포하는 하나의 표준 시스템이면서, 사이트에 새로 올라오는 글을 쉽게 두고할 수 있도록 하는 규칙입니다.

즉, 내 블로그에 새 글이 올라오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로봇이 글을 쉽게 읽어들여서 네이버에 반영시켜주는데 사용하는 규칙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