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을 통해 사진과 동영상을 비롯해서 파일, 문서 전송기능까지 주고 받으면서 과거 네이트온의 사용자까지 흡수하고 있는데요! 카카오톡으로 받은파일 위치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톡 받은파일 위치 확인하는 방법

카톡을 통해 주고 받은 파일의 위치를 확인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직접 폴더로 이동하거나, 카카오톡 대화창에서 확인하는 방법으로 나뉘는데요! 먼저 직접 폴더로 이동하는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직접 폴더로 이동하기

스마트폰 내에 파일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갤럭시 폰)의 경우 내 폴더 앱을 실행합니다. 만약 내 폴더 앱이 안보인다면 스마트폰 검색창에 내 폴더를 입력해도 됩니다.

내 파일 > 내장 메모리 > KakaoTalkDownload

카카오톡 받은파일 폴더

내 파일 앱이 실행되면 내장 메모리를 누르고, KakaoTalkDownload(카카오톡 다운로드) 폴더를 찾아서 터치하면 카카오톡으로 받은 파일들이 한 눈에 보입니다.

문제는 이렇게 파일이름(파일명)만 봐서는 어떤 파일인지 애매할 때가 많습니다. 특히 사진 파일의 경우 촬영 날짜와 시간으로 이름이 설정된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찾기가 쉽지 않은데요!

이럴때는 오른쪽 위에 보면 세줄로 표시된 아이콘과 함께 이름이라고 적혀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걸 터치하면 이름, 날짜, 형식, 크기 순으로 정렬할 수 있는데요! 날짜 순으로 정렬해보겠습니다.

날짜 순으로 내림차순 정렬하여 최신 파일 찾기

날짜 최신 순 정렬

날짜를 누르게 되면 가장 오래된 순서대로 정렬되는데 날짜 옆에 화살표를 한번더 누르면 가장 최신의 파일부터 아래로 정렬되어 방금 카카오톡을 통해 받은 파일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수 있습니다.

2. 카카오톡에서 파일 확인하기

두번째 방법은 카카오톡 메뉴에서 받은파일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파일명과 함께 미리보기도 제공되어 어떤 파일인지 정확히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채팅방 > 오른쪽 상단 3줄 아이콘 > 채팅방 서랍(파일)

채팅방 서랍

먼저 카카오톡을 실행하고, 파일을 주고받은 채팅방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의 3줄 아이콘을 누르면 채팅방 서랍이 나오는데 사진, 동영상과 파일, 링크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파일을 누르면 언제, 어떤 크기의 파일을 주고 받았고, 다운로드 유효기간까지 단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원본 파일이 만료되어 파일을 불러올 수 없다면 아래 블로그 글을 참고해주세요!


이렇게 해서 카카오톡 받은 파일 위치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어려운 부분은 없지만, 간혹 잘 사용 안하다가 생각하려면 멍해질 때가 많은데요!

앞으로 카카오톡 관련해서 유용한 정보를 많이 올릴 예정이니 즐겨찾기 해주시고, 유익한 정보는 친구와 지인들에게 공유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