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으로 받은 파일은 저장기간이 일정치 않은데다가 대용량의 경우 백업하기도 부담스러워 저장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카카오톡 복구 프로그램을 통해 살릴 수 있는데요!

카카오톡 복구 프로그램 사용방법(By bperhaps)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인수한 깃허브(GitHub)를 통해 카카오톡 복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래에서 카카오톡 복구 프로그램 다운로드와 사용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100% 복구를 보장하지 않으며, 스마트폰 사용 환경에 따라 복구가 안될 수 도 있습니다.

1. 카카오톡 복구 프로그램 다운로드

카카오톡 복구 프로그램은 깃허브 bperhaps라는 제작자가 만들었으며, 카카오톡 임시파일 복구 프로그램(Recovering KakaoTalk Expired Files)라는 제목으로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


깃허브 또는 위 링크(구글 드라이브)를 통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프로그램을 받았다면 다음은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연결해야 합니다.

2. 카카오톡 복구 프로그램 사용방법

카카오톡 복구 과정은 크게 4가지로 구분됩니다. 스마트폰을 컴퓨터에 연결하고, 복구할 폴더를 옮긴 다음 복구 프로그램을 통해 복원하여 저장하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1. 카카오톡 복구 프로그램 다운받기
  2. 스마트폰과 컴퓨터 연결하기
  3. 카카오톡 폴더 컴퓨터로 옮기기
  4. 복구 진행하여 과거 파일 저장하기
어렵게 느껴지지만 차근차근 따라하다보면 크게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연결합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의 경우 기본제공되는 C타입-USB케이블을 통해 연결합니다.

연결과 동시에 스마트폰에 데이터 전송을 체크하고 윈도우 탐색기를 통해 스마트폰 저장공간에 접속합니다. 

카카오톡 복원 폴더를 찾아야하는데요! 카카오톡 멀티미디어 저장 파일들은 아래 위치에 저장되며, 이 폴더(com.kakao.talk)를 컴퓨터 바탕화면으로 옮겨야 합니다.

복원 할 폴더

/Android/data/com.kakao.talk

컴퓨터 바탕화면으로 옮길 때 잘라내기 보다는,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마트폰 내 카카오톡 폴더를 컴퓨터 바탕화면에 옮겼다면 카카오톡 임시파일 복구 프로그램 "Recovering KakaoTalk Expired Files"을 실행합니다. 

처음 실행 시에는 약간의 검색 시간이 발생하므로 여유를 가지고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복구 프로그램

그리고 본격적인 복구에 앞서 카카오톡 이미지 폴더(좀 전에 바탕화면에 옮긴 폴더)와 저장될 폴더를 선택합니다. 복구가 되었을 때 저장되는 파일들을 어디에 저장할 것인가 선택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화면 중앙 하단에 있는 Start(시작) 버튼을 눌러 복구를 진행합니다. 카카오톡 복원이 완료되면 앞서 선택한 저장될 폴더에 가서 복구된 데이터를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이렇게해서 카카오톡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한 과거 데이터 복원 작업을 해봤습니다. 이런 일을 다시 겪지 않으려면 카카오톡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서 오랫동안 저장해두는 것이 좋은데요!

첫달은 가입비 공짜, 월 990원부터 이용가능한 카카오톡 톡서랍 플러스에 대한 내용은 아래 블로그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