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인증서 발급시 요금과 사용 방법

2020년 12월 전자서명법 개정안으로 공인인증서가 21년만에 폐지되고, 민간에서 발행하는 간편인증서가 대안으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발급 시 요금과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간편인증서 발급시 요금

정부24 홈페이지 기준 사용가능한 간편인증서(민간인증서)는 이름만 들어도 아는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신뢰도가 높다는 것인데 간편인증서 발급 비용은 무료입니다.

간편 인증서 발급가능한 민간 사업자(8종) : 네이버, 페이코, 신한은행, 국민은행, 통신사 패스, 삼성 패스, 토스, 카카오톡

간편인증서 발급방법은 각 업체의 인증서를 발급받으면 정부24, 국민건강보험 등에서 연동되어 인증서 본인인증만으로 로그인이 가능해집니다.


네이버 인증서 발급하기

  1. 네이버 앱 우측 상단 원형 아이콘 클릭
  2. 인증서 발급 버튼 > 약관, 개인정보 동의
  3. 본인인증 > 패턴, 생체정보 등 암호 입력
  4. 네이버 인증서 발급 완료

개인적으로 간편인증서는 네이버를 통해 본인인증하는 방법이 가장 편리했습니다. 많이 사용하는 어플이기도 하고 에러가 적다보니 한번 사용 후 계속 네이버만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2. 간편인증서 사용 방법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한 곳이라면 간편인증서 로그인도 지원하기 때문에 본인인증이 필요한 웹사이트에서 간편인증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간편인증서

간편인증서(민간인증서) 글자 아래에 네이버, 카카오톡, 삼성패스 등 아이콘이 보인다면 민간인증서를 활용하여 로그인이 가능한 웹사이트입니다.

간편인증서 로그인 텍스트를 누르면 민간 인증사업자 8종 중 한개를 선택해야 합니다. 인증사업자에 따라 생년월일, 통신사 선택 여부가 조금씩 다릅니다. 삼성패스가 가장 간단하네요!
  • 이름+휴대폰 번호 : 삼성 패스
  • 이름+생년월일+휴대폰 번호 : 네이버, 페이코, 신한, 토스, 국민, 카카오톡
  • 이름+생년월일+휴대폰 번호+통신사 선택 : 통신사 패스
간편인증서 인증요청 간편인증서 인증완료

민간 인증사업자 별로 입력 란을 채우고, 서비스 이용에 대한 동의를 마치면 인증 요청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해당 인증사업자 별 어플로 본인인증 메세지가 전송되어 인증(패턴, 지문 등)을 마칩니다.

어플에서 본인인증을 마치고 나서 웹사이트 화면으로 돌아와서 인증완료 버튼을 누르면 간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이 완료됩니다.

3. 간편인증서 소프트웨어 권장사양

운영체제 지원 브라우저
Windows 7 이상
Mac OS X10.10 이상
Android 7.0 이상
iOS 9.0 이상
Internet Explorer
Google Chrome
Microsoft Edge
Firefox, Opera

간편인증서의 권장사양은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는 정상 작동하며, 일부 Windows XP SP2 이하의 컴퓨터는 작동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경우 간편인증서를 모든 브라우저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어려움 없이 사용가능하나 팝업차단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는 경우 간편인증에 제한이 발생할 수 있으니 팝업차단 시 허용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다음 이전

bottom a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