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표준 개방형 문서 포맷인 hwpx는 한글2022 출시와 함께 한글문서 작업 후 저장 시 기본확장자로 지정되면서 hwpx파일을 hwp로 변환하려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hwpx란 무엇이고, hwpx hwp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WPX란? 한글(HWP)문서의 콘텐츠를 표현할 수 있는 OWPML(개방형 워드프로세서 마크업 언어)로 개발된 파일형식으로 국가표준(KSX6101)으로 등록되어 있는 개방형 문서 포맷

1. hwpx hwp 차이점

hwpx와 hwp 변환하기 앞서서 두 파일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고 지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문서의 콘텐츠를 기계에서 판독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달려있습니다.
  • hwp : 바이너리 파일 포맷
  • hwpx : xml 기반의 개방형 파일 포맷
파일 설명에서 알 수 있듯이 바이너리 파일 포맷의 경우 60이라는 숫자를 그대로 60으로 인식하는 반면, xml 기반의 개방형 파일 포맷은 인스타그램 해쉬태그(#)같은 기능을 사용하여 문서를 쉽게 정리함으로써 다양한 시스템 도구에서 재가공 재수정이 가능해집니다.

쉽게말해서 hwpx는 #태그를 사용하여 쉽게 분류하고 찾을 수 있으며, 메모 댓글 기능을 통해 직장 동료와 간편하게 협업도 가능해집니다.

2. hwpx hwp 편집하기

한글의 새로운 문서 hwpx 파일을 편집하기 위해서는 한글 웹 버전(무료) 또는 한글2022 체험판을 통해 편집이 가능합니다.

체험판의 경우 기능제한 없이 30일 사용이 가능하지만, 체험 기간 종료 후에는 유료 결제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무료 사용이 가능한 한글 웹(Web)버전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한글 웹버전 무료 회원 : 한글(hwpx) 문서 편집/저장, 클라우드 2GB 제공



한글 웹 버전은 한글과 컴퓨터에서 만든 공식 플랫폼으로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없이 웹 브라우저에서 한글 실행이 가능하며, 인터넷이 연결된 공간이면 언제 어디에서든 무료로 접속이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3. hwpx hwp 변환하기

hwpx 파일을 무료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한글과 컴퓨터에서 제공하는 HWPX 변환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문서파일 확장자명을 강제로 바꾸는 방법이 있지만, 암호화 문서의 경우 파일이 깨질 수 있습니다.

한글과 컴퓨터에서 제공하는 HWPX 변환기의 경우 암호화 문서도 오토메이션을 통해 변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래 링크를 통해 변환기를 내려받아 사용하는 것이 현명하겠습니다.


hwpx 변환기 설치

변환기 설치 시 닷넷프레임워크 4.8와 Visual C++ 재배포 패키지의 설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변환 시 1회당 30개의 파일 변환이 가능하고 한글2002 이상 버전에서 작성한 문서에 한해 변환이 가능합니다.

4. hwpx 자주하는 질문

새로운 한글 문서포맷인 hwpx의 출시와 함께 기존 hwp는 없어지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도 계시는데 hwp는 여전히 제공되며, 기존 hwp와 hwpx 문서 간의 호환도 모두 가능합니다.

hwpx 문서 내에서 글을 복사해서 hwp 문서로 붙여넣기 하는 것도 가능하며, hwp 파일을 hwpx로 저장할 때 별도 기능 제한없이 모든 기능 환경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한가지 주의사항은 한글2010 버전의 경우 유지보수 지원이 만료되어, 하위 호환성 이슈 대응은 한글2014vp 버전부터 반영되어 있으니 가급적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5. 한컴오피스 사용 시 꿀팁

설치형 한컴오피스를 사용하고있다면 hwpx를 보다 편리하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우선 hwpx 파일을 불러오기 한 다음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누르고, 파일 형식을 hwp로 변경하여 저장하면 됩니다.

도구 > 환경설정 > 파일 > 다음 형식으로 파일저장 > hwp와 hwpx 선택 가능

만약 매번 저장할 때마다 hwpx로 저장되는 것이 번거롭다면 도구 > 환경설정 > 파일 탭에서 '다음 형식으로 파일저장' 메뉴에서 hwpx와 hwp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고정적으로 사용하면 되는데요!

설치형 한컴오피스는 유료 상품으로 한글과 컴퓨터 홈페이지에서 구입가능합니다. 생각보다 비싸지 않은 금액으로 평생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인터넷 접속이 번거롭다면 구입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