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라 담보 대출 한도 취급은행 조건 대출기간

2016년부터 시작된 부동산 경기 상승 속에서 빌라 또한 상승기를 맞이했습니다. 시세차익을 얻은 분도 계시고 기존 빌라를 통해 담보 대출을 받으려는 분들도 많은데요! 

아래에서 빌라 담보 대출 한도와 취급은행 조건 대출기간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빌라의 정의

빌라(Villa) : 4층 이하의 소형 공동주택(연립 및 다세대 주택)

빌라 담보 대출

주택담보대출 안내 페이지에 들어가보면 대상주택 란에 KB시세 조회 가능한 아파트, 연립 및 다세대주택으로 표시되어 있다면 빌라 담보대출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5층 이상의 건물은 아파트, 4층 이하는 빌라(연립 및 다세대 주택)로 구분됩니다. 연립 및 다세대 주택의 공통점은 4층 이하라는 점은 같지만, 주차장 면적 제외 연면적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빌라 담보 대출은 연립주택, 다세대 주택을 담보로 KB시세를 기준으로 대출을 진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기존 대출이 있는 상태에서 추가 대출을 원한다면 추가담보 대출을 받아야 합니다.

빌라 담보 대출 취급은행

  • 1금융권 : KB국민, 우리, 농협,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경남 등
  • 2금융권 : 삼성화재, 한화생명, 현대해상, SBI저축은행 등

빌라 담보 대출은 1금융권을 비롯하여 2금융권(저축은행, 캐피탈 등등)에서도 취급하고 있습니다. 2금융권은 1금융권에 비해 신청절차와 한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금리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반면 1금융권은 조건이 까다롭지만, 금리가 낮고 개인 신용점수 면에서 2금융권에 비해 유리한 점이 있기 때문에 각자의 조건에 따라 취급은행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기존 대출이 있는 상태에서 추가적으로 목돈이 필요하여 추가담보 대출을 받게 된다면 2금융권을 중심으로 알아보셔야 합니다. 예를들어 KB시세는 5억인데, 현재 3억만 대출을 했다면 2억의 약 80% 수준에서 추가담보대출이 가능합니다.

빌라 담보대출 조건

모바일 신청 조건 : 현재 직장에서 3개월이상 근무중인 근로소득자

최근들어 모바일로 신청하는 간편한 주택담보대출이 증가했는데 편리한 대신 개인사업자는 제외한 건강보험 직장자격을 취득한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장인들의 경우 3개월 이상 재직 중인 근로소득자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물론 개인 신용점수와 등급에 따라 거절될수도 있으니 빌라 담보대출한도 조회를 통해 확인 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문신청 조건 : 주택을 담보로 대출 신청하는 개인 및 개인사업자

모바일이 편리하지만, 개인 및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는 은행을 직접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주택을 전액담보로 제공할수 있어야하며, 신용관리대상자는 제외됩니다.

방문신청 서류

필요한 서류로는 신분증, 소득금액증명원, 재직증명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부동산매매계약서, 등기필증,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등이 필요합니다.

은행 및 보험사에 따라 대출 심사 시 필요한 서류가 추가되거나 변경될 수 있으니 사전에 확인 후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빌라 담보대출한도 조회

빌라 담보대출한도 조회를 하기 전에 망설여지는 점이 바로 개인신용점수 하락입니다. 주민등록번호와 이름, 휴대폰 번호를 입력한다는 사실 자체가 상당히 꺼려지는데요!

과거에는 신용조회 기록을 통해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쳤지만, 2011년 10월부터는 신용조회 사실만으로는 등급이 내려가는 불이익이 없었습니다.

빌라담보대출 대출기간

  • 대출기간 : 최소 10년 이상 40년 이내
  • 대출한도 : 유효담보가액 범위 내에서 최대 2~5억원
  • 상환방법 : 분할상환, 일시상환, 혼합상환 방식
빌라 담보대출 대출기간은 엄밀히 말하자면, 은행별 주택담보대출 상품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령 국민은행의 경우 최장 40년까지 대출이 가능하지만, 저축은행의 경우 5년까지만 되는 상품도 있습니다.

쉽게 생각해서 1금융권은 30~40년 만기가 가능하고, 저축은행의 경우 5~30년까지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저축은행 상품도 잘 찾아보면 저 신용등급에서 적합한 상품도 많으니 온라인 발품을 꼭 팔아서 저렴한 이자로 빌라담보대출 실행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