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다운로드 폴더 변경하는 방법

인터넷 검색을 하다보면 첨부파일을 클릭하여 저장할 때가 있는데 어디에 저장되었는지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를 대비해서 내가 정확하게 아는 다운로드 폴더로 지정해두면 편리한데요!

아래에서 크롬 다운로드 폴더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크롬 다운로드 폴더 변경하기

1. 크롬 브라우저 우측 상단의 점 3개 아이콘 클릭
2. 설정 메뉴 > (왼쪽 메뉴) 다운로드 탭 클릭
3. 위치 [변경] 클릭하여 폴더 지정

엣지와 사파리 등과 달리 크롬 브라우저의 경우 파일을 저장할 때 바로 될 때가 있습니다. 매번 다운로드 하는 분들의 경우 능숙하게 이동하실수 있겠지만 가끔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헷갈릴수 밖에 없는데요!

크롬 다운로드 탭

위 3단계 과정을 통해 크롬 다운로드 폴더를 변경한 후 [위치] 아래에 있는 <다운로드 전에 각 파일의 저장 위치 확인>을 활성화하면 앞으로 다운로드 할때마다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 다운로드 탭이 보이지 않는다면 업데이트를 해보시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 크롬 브라우저를 다운로드 받아 프로그램 재설치를 권장드립니다.

다운로드 폴더 정리 잘하는 방법

1. 폴더에 규칙 정하기
2. 폴더 이름 정하기
3. 폴더에 날짜 붙이기

크롬 다운로드 폴더를 변경했다면 앞으로 잘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인데 규칙, 이름, 날짜를 붙임으로써 보다 폴더 정리를 잘 할 수 있었습니다.

첫번째는 폴더에 규칙을 정하는 것입니다. 반복해서 다운로드 하는 파일인지, 자주 사용하는 파일인지 확인하고 게임, 뉴스, 공부, 업무, 자기계발 등으로 분류하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폴더 이름을 정하는 것입니다. 업무 내용으로 폴더명을 정할 수도 있고, 파일이 필요한 업체, 사람의 이름으로 폴더명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세번째는 설정한 폴더의 이름 뒤에 날짜를 붙이는 것입니다. 파일이 자주 업데이트 되거나 최신의 업데이트 파일이 필요한 경우 폴더를 들어가지 않아도 폴더의 날짜만으로도 쉽게 파악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 3가지의 내용만 잘 숙지한다면 크롬 다운로드 폴더를 잘 정리하여 자기계발, 업무 등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