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금 자격확인 및 신청 방법(2022년 최신)

단독 가구부터 맞벌이 가구까지 총소득과 재산 조건만 충족하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인데요! 올해부터 총소득이 가구별 200만원씩 늘어서 대상자가 더욱 늘어났습니다.

내가, 우리집이 근로장려금 대상자가 맞는지 자격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자격확인 방법

근로장려금 대상자가 맞는지 자격확인 하는 방법은 ① 총소득 기준금액, ② 가구원, ③재산 3가지를 충족하는지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3가지 모두를 충족한다면 신청방법에 따라 근로장려금을 신청하여 9월 중(금번은 8월 말 지급예정) 지급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3가지 조건의 수식을 포함한 간편 계산기를 운영하고 있으니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부부합산 연간 총소득 기준금액

구분 단독 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
기준액 4만~2,200만 원 미만 4만~3,200만 원 미만 600만~3,800만원 미만

올해는 작년에 비해 200만원씩 기준금액이 증가하여 단독가구 2,200만원, 홑벌이 가구 3,200만원, 맞벌이 가구 3,800만원 미만에 해당하면 대상이 됩니다.

단독 가구와 홑벌이 가구의 경우 최소 연간 근로소득이 4만원 이상이지만, 맞벌이 가구의 경우 600만원 이상이라는 점은 신청 전 꼭 확인해야되겠습니다.


가구 기준(기준일 2021년 6월 1일)

  • 부양자녀, 직계존속은 연간 소득금액이 1백만원 이하여야 함
  • 중증 장애인은 연령제한 없음(18세 이상 가능)
  • 1가구 당 1명만 신청가능
단독 가구 배우자와 18세 미만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없는 가구
홑벌이 가구 배우자(총 급여액 등 3백만원 미만)나 18세 미만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
맞벌이 가구 신청인과 배우자 각각의 총 급여액 등이 3백만원 이상인 가구

근로장려금은 가구별로 신청하기 때문에 자신이 어떤 가구에 속하는지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단독 가구는 말그대로 1인 가구를 의미하고, 홑벌이 가구의 경우 배우자의 총 급여액(3백만원 미만) 조건이 있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맞벌이 가구의 경우 신청인 본인과 배우자 각각 총 급여액 등이 3백만원 이상이기 때문에 총 600만원 이상의 총 급여액 조건을 충족해야 가능합니다.

재산 기준(기준일 21년 6월 1일)

  • 작년 21년 6월 1일 기준 재산합계액 2억원 미만
  • 1억 4천만원~2억원 미만일 경우 산정액의 50% 지급
  • 부채는 차감하지 않고, 전체 재산으로 확인함
▶ 주택, 토지, 건축물 시가표준액 : 조회하기
▷ 자동차(영업용 제외) 시가표준액 : 조회하기

재산합계액 2억원에 포함되는 자산은 주택, 분양권, 전세금, 자동차, 건축물, 토지, 금융자산, 유가증권, 회원권이 포함됩니다.

부채의 경우 차감되지 않기때문에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시는데요! 만약 아파트 전세 5억원 중 3억원이 대출이라면 근로장려금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전세대출은 내 돈도 아닌데 재산으로 계산되니 이 부분은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총소득과 재산 기준에 충족된다면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면 되는데요! 신청방법은 안내문을 받은 경우와 받지 않은 경우로 구분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1) 모바일 안내문을 받은 경우

  • 카카오톡 또는 문자메세지 > 신청하기 > 주민번호 입력
모바일은 카카오톡 또는 문자메세지를 통해 안내문을 받게 됩니다. 안내문을 열어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손택스 신청화면으로 연결되고,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를 입력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2) 서면 안내문을 받은 경우

  • QR(큐알)코드 스캔 > 손택스 연결 > 주민번호 입력
  • 인터넷 홈택스 > 간편신청하기 > 주민번호 입력
  • 모바일 손택스 > 신청/제출 > 신청하기 > 주민번호
  • ARS(자동응답)전화 > 1544-9944 전화 > 신청
서면 안내문을 받게 되면 안내문에 작성되어 있는 큐알코드를 스캔하거나, 홈택스 또는 손택스에 접속하여 개별인증번호,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3) 안내문을 받지 않은 경우

만약 서면 안내문을 받지 않았다면, 정기/분기 신청 기간 내에 홈택스(또는 손택스)에 접속하여 근로장려금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 경우 인증서 로그인을 활용해서 소득자료를 불러올수 있기 때문에 안내문을 받지 않았더라도 당황하지말고 기간 내 홈택스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4) 전화 신청 도움받는 방법

근로장려금 신청의 55%를 전화(ARS)로 할 만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신청방법 수단 중 하나입니다. 장려금 상담센터(1566-3636)을 통해 신청 도움을 요청하시면 상담원이 친절하게 답변해드립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액 계산방법

최대 300만원을 지급받는 맞벌이 가구 내에서도 총 소득 기준금액에 따라 근로장려금 지급액수가 다릅니다. 기준 소득에 포함된다고 해서 모두 같은 300만원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근로장려금을 최대치로 받기 위해서는 연간 총 소득 기준금액이 얼마가 되어야 되는지 우선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대지급 기준금액

구분 단독 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
기준금액 400~900만원 700~1,400만원 800~1,700만원
지급액 150만원 260만원 300만원

단독가구의 경우 400~900만원 구간이며, 홑벌이(외벌이) 가구는 700~1,400만원 구간, 맞벌이 가구의 경우 800~1,700만원이었습니다.

위 표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준금액에 본인 연간 총 소득이 포함된다면 근로장려금 최대치를 받을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면 기준금액보다 적거나 많을 경우에는 특정 금액을 빼거나 곱해야하는 서식을 통해 계산해야하는데요! 홈택스 근로장려금 계산기를 통해 쉽고 간편하게 계산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일

정기신청, 반기신청에 따라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달라집니다. 보통 정기신청의 경우 신청일 4개월 이내 지급하고, 반기신청의 경우 3개월 이내 지급하고 있습니다.

구분 정기신청 상반기 신청 하반기 신청
신청일 5월 9월 3월
지급일 9월 12월 5월

2022년 근로장려금 신청조건 대상 자격 등을 잘 확인해서 누락되는 일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5월을 넘길 경우 10%를 받지 못하니 신청 기간 잘 준수하시구요!

마지막으로 홑벌이, 맞벌이 가구의 경우 연간 총 소득 4천만원 미만에 한해 부양자녀 1인당 최대 70만원까지 양육지원금을 근로장려금 신청 시 함께 받고 있습니다.

3자녀의 경우 최대 210만원까지 지급받을 수 있는 자녀장려금에 대해서는 아래에 신청기간 조건 대상에 대해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자격확인
다음 이전

bottom a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