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건강검진은 생후 14일부터 71개월까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성장 단계별 건강검진 프로그램인데요! 건강검진 예약 전 웹(Web) 문진표 또는 발달선별검사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아래에서 건강인 영유아검진 문진표 작성 방법과 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영유아검진 문진표 작성 시기

  • 가족 건강관리 > 자녀(영유아) 건강검진 정보 > 문진표/발달선별 검사지 작성
  • 웹(Web) 사용제한 시 검진기간이 제공하는 서면 문진표로 제출 가능
건강검진 예약 전 웹(Web) 문진표 또는 발달선별 검사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성장 단계별 건강검진 프로그램이라서 작성가능한 시기가 조금씩 다른데요!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구분 차수 작성 가능일자
웹(Web) 문진표 1차 생후 14~35일
발달선별 검사지 3차 생후 9~12개월
귓속말 검사 6차 생후 42~48개월
영유아 건강검진 비용은 공단이 전액 부담 : 본인부담 비용 0원

웹 문진표는 1차 검진(생후 14~35일)부터, 발달선별검사지는 3차(생후 9~12개월)부터 작성 가능하고, 6차(생후 42~48개월) 검진 시 귓속말검사를 집에서 실시한 후 문진표를 작성해야 합니다. 

2. 영유아검진 웹 문진표 위치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오른쪽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눌러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 방법은 공인 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서(민간 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 과정을 거쳐 진행됩니다.

간편 인증서 로그인 시 카카오톡을 이용하면 빠르게 본인인증 가능합니다.


로그인 후 가족 건강관리 > 자녀(영유아) 건강검진 정보 메뉴에 들어가면, 문진표/발달선별 검사지 작성 메뉴가 있는데요! 이걸 누르면 검진대상에 자녀의 이름과 주민번호가 조회됩니다.

<조회> 버튼을 눌러야 자녀의 문진표 작성 목록이 활성화 됩니다.

영유아 문진표 작성 목록

자녀 이름 옆에 있는 조회 버튼을 누르면 문진표 작성 목록이 활성화 되면서 작성해야 하는 문진표의 대상연도와 문진표명이 보여집니다. 오른쪽 끝에 작성(빨간색 버튼)을 누르면 문진표 작성이 진행됩니다.

만약, 자녀 조회가 되지 않는다면 "영유아와 보호자 관계 확인신청"을 완료해야 작성이 가능합니다. 부모(법정대리인)가 건강보험증에 영유아와 함께 등록되지 않은 경우 공단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3. 영유아검진 문진표 작성 방법

작성 버튼을 눌러 문진표 작성 메뉴에 들어왔다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기본 정보란에 수검자(자녀)와 보호자(부모)의 정보가 올바르게 입력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기초 정보 입력

그리고 영유아검진은 영유아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며, 특정 질환의 발견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이 사실을 이해하셨습니까?라는 질문과 함께 총 6단계의 문진표가 시작됩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기초 정보 관련

아이의 생년월일, 체중, 미숙아 여부를 체크하고 지금까지 실시한 예방접종을 작성하게 됩니다. 다행히 예방접종내역이 전산화 되어 있어 자동입력 버튼을 누르면 접종 사실에 근거하여 자동입력 됩니다.

안전사고 예방 교육

기초 정보 관련 문진표 작성에 이어서 안전사고 관련한 문진표를 작성하는데 집에 안전장치를 설치했는지, 아이를 혼자 둔 적이 있는지(?) 아이가 생활하는 공간에 대한 안전상태를 체크하게 됩니다.

영양 교육

다음은 식사와 관련된 내용으로 식사 횟수와 우유, 통곡물 섭취량에 대한 내용을 작성합니다. 이어서 음료수 섭취여부와 나트륨 섭취여부에 대해 사실대로 입력하면 됩니다.

수면 관련

아이가 몇 시에 잠을 자는지 코를 곤 적이 있는지, 평균 취침시간과 수면 문제에 대해 작성합니다.

청각 관련

귓속말 검사(만 4세)는 그림카드를 사용하며 실시한 후 걱정되는 부분을 상담합니다.

출생 후 신생아 집중치료실 5일이상 입원여부와 난청에 대한 가족력, 난청 진단여부, 급성중이염 여부 등에 대해 작성합니다. 그리고 만 4세 시기에 귓속말 검사를 가정에서 실시합니다.

시각 관련

정면에 있는 물건을 쳐다볼 때 옆에서 보거나 고개를 기울이고 있는지, 책과 TV 등을 가까이서 보는지, 아이의 눈이 가운데로 몰리는지 여부를 입력하고 저장버튼을 누르면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작성이 완료됩니다.

웹(Web)문진표 또는 발달선별검사지를 작성 완료 후 병원에 방문하면 등록번호만 불러주면 지금까지 작성한 문진표를 병원에서 조회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등록번호 : 부모의 생년월일 중 월일(4자리) 4월 5일 = 0405

4. 영유아 건강검진 예약하기 / 병원찾기

건강검진은 지정된 검진기관이면 전국 어디서나 가능하며, 검진기간 검색은 공단 홈페이지에서 건강in > 검진기관/병원찾기 메뉴를 통해 찾을 수 있으며, 모바일로 동일합니다.


영유아 건강검진은 개인 비용 부담없이 받을 수 있으며, 검진 때마다 보호자의 안전사고 예방, 영양교육 등 아이의 연령에 맞는 유용한 육아지침 및 건강교육을 포함한 육아상담을 제공합니다.

2017년도 영유아 건강검진결과 100명 중 약 15명이 주의, 정밀평가 필요 판정을 받았습니다. 다행히 영유아의 경우 조기에 발견하면 완화가 가능하기에 영유아 건강검진이 더욱 중요한 이유입니다.

바쁘시더라도 아이의 건강검진을 미루지말고 검사받아 건강상태 및 안전상태까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