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대출은 DTI를 적용하고, 시중 은행에서는 DSR이 적용되죠? DSR보다는 DTI로 계산하면 한도가 좀더 많다는데 어떻게 계산해야할지 막막하죠?

아래 글을 다 읽게 되면 주변 분들에게도 설명할수 있을정도로 이해가 되실겁니다.

DSR DTI 차이점

  • DSR = (주담대 원리금 상환액 + 기타 대출 원리금 상환액) / 연 소득
  • DTI = (주담대 원리금 상환액 + 기타 대출 연간이자 상환액) / 연 소득
DTI와 DSR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제가 색칠해둔 부분의 차이입니다. 기타 대출에는 전세자금, 학자금 대출 등이 포함되는데 "신용대출"도 포함됩니다.

쉽게말해서 DTI의 경우에는 신용대출의 월 이자만 계산하지만, DSR의 경우에는 신용대출의 원리금을 5년 만기로 계산하고, 거기에 월 이자를 더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예를 들어서 설명드리는게 좋을것 같네요 ^^ 직장인 A씨가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연소득 5천만원 DSR 계산

연소득 5,000만원
신용대출 5,000만원(만기 5년, 금리 5%) 
주택담보대출(만기 30년, 금리 5%)
DSR 53.65% (DSR 40%초과)

연소득 5천만원 DTI 계산

연소득 5,000만원
신용대출 5,000만원(만기 5년, 금리 5%) 
주택담보대출(만기 30년, 금리 5%)
DTI 39.21% (DTI 60%이내)

DTI 대출받기 쉬운 이유

앞에서 같은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DTI로 계산하면 DSR보다 대출을 받기 쉽습니다.
왜 이럴까요? 바로 신용대출 때문입니다.

은행에서 DSR DTI 차이점 상담받는 고객

원래 신용대출은 이자만 납부하고, 매년 연장하는 방법으로 사용해온 대출입니다.

하지만 DSR을 계산할 때는 만기 5년으로 원금 + 월 이자로 계산해서 계산합니다. 실제로 원금을 납부하지 않지만, DSR을 계산할 때는 원리금 상환으로 계산하게 됩니다.

이렇게되면 만기상환으로 빌린 신용대출은 5천만원(금리 5%)으로 월 이자는 20만 8,333원으로 계산하면 되는데 DSR은 5천만원을 60개월로 나눈 원리금 + 이자에 더해져서 비율상 높아집니다.

그래서 지금처럼 대출 한도 및 금리를 제한하고 있을 때는 정부대출을 신청하는게 좋습니다.

제 블로그에 정부대출에 대한 글을 참고하시면서 대출에 대한 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